통합 검색어 입력폼

처음이세요? 초보자를 위한 게스트하우스의 장단점과 선택방법 안내서

조회수 2019. 12. 17. 10: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게스트하우스는 젊은 연령대의 여행객들 그리고 혼자 여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국내여행은 물론 해외여행에서도 많이 선택하는 숙소의 한 유형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 덕분에 곧 다가올 내일로 등 방학시즌에는 주요 인기 게스트하우스의 예약이 가득차 붐비기도 합니다. 인기가 많아진만큼 게스트하우스의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다양한 게스트하우스들을 보며 어떤 곳들을 가야할지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게스트하우스를 처음 경험하는 사람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의 장단점과 고르는 방법!


게스트하우스란?

게스트하우스는 보통 '저렴한 가격의 공동시설을 사용하는 숙박시설'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게하'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샤워실, 주방, 화장실들을 보통 공용으로 사용하며 침실 또한 여러명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러명이 함께 쓰면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며 요즘에는 1~2 또는 3~4인실 등 일행이 함께 쓸 수 있는 방을 구비한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의 장점

1. 비교적 저렴한 가격!

출처: Safety Stay Madrid
출처: Safety Stay Madrid

게스트하우스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입니다. 공동시설로 여러명이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기도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여행하는 배낭여행객 또는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다양한 사람과의 만남

출처: Safety Stay Madrid

보통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여행자들끼리 교류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함께 라운지나 모임을 통해서 서로에 대해서 알아가고 함께 여행했던 곳에 대해 얘기를 나누며 정보를 공유합니다. 젊은층의 이용이 가장 높지만 요즘은 연령대도 다양해지면서 보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보통 여행의 설레임 덕분에 쉽게 친해질 수 있고 혼자 온 사람이더라도 함께 어울리기 쉽습니다.


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같이 여행을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정 또는 동선이 맞는 경우 함께 투어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행 메이트를 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3. 다양한 정보공유와 투어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미리 여행을 했거나 조사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다보면 좀 더 좋은 관광코스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게스트하우스에서도 투숙객을 위한 그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넷만이 아닌현지 사람들만 아는 아름다운 장소, 맛집 등의 정보를 들을 수 있어서 더 즐거운 여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게스트하우스 사람들을 모아서 그 지역의 야경투어, 액티비티 투어 등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을 보다 색다르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4.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게스트하우스

게스트하우스가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개성과 특색을 갖고 있는 곳들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시설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나 내용을 보고 결정하는 요소도 크기 때문에 신나는 파티, 북카페 컨셉, 전통 한옥 구조, 조용한 쉼, 글램핑 컨셉 등 다양한 컨셉으로 구성된 곳들이 많아졌습니다.


게스트하우스의 단점

1. 저렴한만큼 공동시설의 불편함

게스트하우스는 여러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저렴한 편입니다. 그만큼 불편함도 감수해야합니다. 요즘은 프라이빗한 시설을 보유했다는 곳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샤워실, 침실 등을 같이 쓰기 때문에 아무리 감안했더라도 생각보다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침과 밤에 씻기 위해 대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침실의 경우 별도의 락카가 있다고 하더라도 분실물 우려 및 짐보관에 대한 걱정, 코골이 등의 심한 잠버릇 등 부딪힐만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를 하셔야합니다. 또한 공동시설이라 보안성이 취약한 것도 단점입니다.

2. 양날의 검 저녁 파티

출처: camdentimeshostels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여행자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파티 등이 많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은 게스트하우스 파티만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보통 개인당 일정금액을 내고 식사와 술을 마실 수 있지만 식품위생법상 음식점으로 신고 하지 않고 불법영업하는 곳들이 여전히 존재하기도 합니다. 투숙객에게 책임을 묻는 경우는 없지만 판매중인 음식 재료들이 법의 사각지대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파티의 경우 음주를 함께 즐기다보니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일부는 늦은 시각까지 음주와 함께 고성방가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제대로 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밤 11시 또는 12시까지 소등하고 외부 출입문을 잠구는 경우도 있지만 밤새 마시거나 침실에 와서 소란을 피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디터의 친구 중 한명은 만취한 여행객이 방에서 토를 해서 새벽에 침실을 옮긴 적도 있다고 합니다.


파티는 장점일수도 있지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게스트하우스 고르는 방법

1. 게스트하우스의 위치를 파악한다.

모든 숙소의 기본이지만 게스트하우스의 위치는 중요합니다. 조금 외진 곳에 위치할 수 있고 여행을 다니기 좋은 동선에 위치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요즘은 차량으로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스트하우스마다 픽업을 받거나 택시 등으로만 접근 가능한 곳에 위치한 곳도 많기 때문에 위치는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특히 바닷가 또는 산 쪽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관광지에 있어도 대중교통편이 불편한 곳들이 많으니 잘 확인하셔야합니다.

2. 내게 맞는 객실 파악하기

출처: 트래블클립
에디터가 숙박했던 18인실, 당일 다른 방으로 여행객이 몰려 더 편하게 사용했습니다.

게스트하우스는 보통 적으면 4~8인실 많으면 10~20여명 정도가 함께 머무는 도미토리에서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적은 인원이 쓰는 도미토리가 더 편하지만 운이 좋으면 넓은 인실의 숙박객이 적어서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1~4인실 객실을 갖춘 곳들도 많습니다. 혼자 또는 친구와 게스트하우스의 분위기는 즐기고 싶지만 잠잘때 만큼은 프라이빗한 공간이 필요하다면 1~4인실을 선택하는 것도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함께 어울리고 싶다면 다인실을, 공간만큼은 일행과 함께 쓰고 싶다면 1~4인실을 추천합니다.


다만 공간은 독립적이어도 방음 등이 아쉬울 수 있기 때문에 일행끼리라도 에티켓을 지키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끄러운 파티만 있는건 아니에요

밤새 술과 고기로만 가득한 파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에디터가 즐겨 찾는 게스트하우스의 경우에는 함께 배달 또는 사온 음식과 술을 마시며 즐기되 11시 반이 되면은 다같이 뒷정리를 시작하고 개인 정비 후 12시에 완전 소등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즐기면서 온전한 쉼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어떤 곳은 함께 루프탑에서 영화 보기, 공연 즐기기, 다도 체험하기, 요가클래스 등도 있으며 게스트하우스 사장이 직접 와인 클래스를 열어서 여행객들과 함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곳도 있습니다. 때론 아예 조용히 쉴 수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술이 싫은데' '사람들과 적당히 즐기고만 싶은데..'라고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요즘 다양해진 게스트하우스 프로그램과 운영 방침을 잘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예전 게스트하우스가 저렴해서 주로 이용하는 곳이었다면 요즘은 가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서로가 공동시설에 대한 매너만 지킨다면 정말 매력적인 숙소라고 생각됩니다.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게스트하우스가 많아진만큼 잘만 고르신다면 여행의 즐거움은 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안 좋은 뉴스들이 보도된 적도 있지만 체계를 갖춰간다면 앞으로 더욱 즐겁고 안전하 게스트하우스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게 됩니다.


수능이 끝났거나 종강을 맞아 여행을 떠난다면 게스트하우스 한번 고민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특히 내일로 여행의 경우 그 지역의 게스트하우스 이용객을 위한 혜택이 있는 곳들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글/사진 트래블클립


콘텐츠 관련 문의 : jjurotrip@nav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