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동급 최강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WHARFEDALE EVO 4.4

조회수 2020. 1. 9. 13: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WHARFEDALE EVO 4.4  

이 스피커는 와피데일의 에보 시리즈 중에서 가장 크고 비싼 제품이며 다양한 기술이 투입되어 있어서 상당히 비싼 스피커일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저렴해서 정말 맞는 가격표가 붙어 있는 것인지 확인해봤을 정도이다.

과연 무슨 기술이 투입되었길래 이 난리인가? 우선 트위터 드라이버로 AMT(Air MotionTransformer)가 투입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스피커와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들 중에도 AMT와 유사한 유닛을 사용한 제품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AMT 유닛이 장착된 스피커를 사려면 훨씬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AMT 유닛의 동작 원리는 주름이 잡힌 얇고 가벼운 막의 양쪽에 주의 깊게 자석을 설치하고 막에는 전선을 연결해 전기가 흐를 수 있게 만든다.이렇게 하면 얇은 막에 흐르는 전기 신호에 따라 막이 수축과 팽창을 하게 되고, 이 수축과 팽창이 공기의 진동을 만들어내어 결과적으로 음파가 생성되는 것이다. 


매우 가벼운 막을 사용하기때문에 이런 종류의 유닛에서 나오는 소리는 반응 속도가 빠르고, 막의 모든 면이 진동하기 때문에 정확한 소리를 생성해낸다고 한다.

이 스피커에는 55×80mm 크기의 AMT가 탑재되었으며, 또 다른 기술적 특징 중 하나인 돔형 미드레인지와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높은 컷오프 주파수인 4.7kHz로 크로스오버 주파수가 설정되어 있다. 


돔형 미드레인지는 개발하기 힘들고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이 가격대의 스피커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지만, 4.4에는 댐핑복합제를 코팅해 공진을 제어한 50mm 소프트돔이 탑재되어 있다. 또


한 이 돔형 미드레인지뒤에는 특수하게 설계된 챔버가 마련되어 있어미드레인지 드라이버 후면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흡음 처리해주며, 결과적으로 왜곡을 줄이고 명료함은 향상되도록 했다. 

드라이버들 간의 조화


이 돔형 미드레인지는 800Hz에서부터 5kHz까지의 넓은 주파수대역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넓은 주파수 특성 덕분에 AMT 트위터는 물론이고 미드레인지 아래에 설치된 2발의 케블라직물 베이스 드라이버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되었다.


2발의 베이스 드라이버는 스피커 인클로저 밑면과 플린스 사이의 틈으로 낮은 주파수의 음을 방사하도록 설계된 다운파이어링 방식의 저음 반사 포트의 지원을 받아 강력한 저음을 뿜어낸다.


에보 4.4의 만듦새는 가격을 생각하면 훌륭하다. 본지에서는 이처럼 우아하게 곡면 처리된 인클로저를 좋아한다. 마감 처리로는 블랙, 화이트, 월넛 등의 3가지 옵션이 있다.


에보 4.4는 제법 큰 스피커이며 본지의 중간크기 테스트 룸에서 확인해보니 옆벽과 뒷벽에서 멀리 떼어 놓았을 때 가장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다. 


설치 위치를 신중하게 정하고 이 스피커에 어울리는 오디오 컴포넌트들을 연결해 주면 에보 4.4가 가격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스피커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소스기기로는 사이러스의 CDi CD플레이어 이상 급 제품들, 앰프로는 레가의 엘렉스-R 이상 급 제품들을 이 스피커와 조합시키신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것이다.


사운드의 신세계를 경험하다



테스트를 위해 드보르자크의 ‘신세계 교향곡’을 들었는데 많은 악기가 폭발하듯이 음을 쏟아내는 이 곡을 역동적인 사운드로 차분하게 풀어나가는 와피데일의 능력에 놀랐다.


특히 명료함과 섬세함은 예상을 완전히 뛰어넘는 수준이었다. 이 스피커는 녹음된 정보의 아주 깊은 곳까지 샅샅이 파헤친 다음 하나도 남김없이 몽땅 재생해주어서 매우 생생한 연주를 들을 수 있었다. 


악보의 윤곽을 놓치지 않고 순간순간 잘 연주해주었으며, 소리가 터지는 지점에서부터 사라져가는 지점까지 너무 날카로워지지 않게 표현해냈다.


연주되는 모든 악기의 음을 단단히 결속시켜 주는 것은 그만큼 타이밍 성능이 우수하다는 뜻이고, 타이밍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흔들리지않는 리듬감과 많은 악기가 동시에 쏟아내는 음을 멋지게 결합시켜 음악적인 사운드로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와피데일은 좀 더 비싼 가격의 제품에서나 들을 수 있는 프리미엄급 사운드를 이 스피커를 통해 실현해냈다. 이 가격대의 스피커들 중에서는 이 제품이 최고의 제품이라고, 즐겁고 섬세한사운드를 통해 강하게 유혹하고 있다.


WHAT HI-FI? 평가


평점 ★★★★★


소리 ★★★★★

기능 ★★★★

마감 ★★★★★


장점

•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무대감

• 신나고 리듬감이 좋은 사운드

• 뛰어난 만듦새와 마감처리



단점

•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큰 공간이 필요하다



총평

가격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갖춘 스피커다.

에보에는 수많은 기술이 투입되었으며 그 덕분에 동급 최강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문의처 (주)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