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운전자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할 계기판 경고등!

조회수 2020. 7. 4. 14:4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정보 상식] 계기판 경고등

자동차 계기판의 경고등은 운전자에게 차량의 문제발생, 현재 주행 상태, 점검 필요 사항등에 대해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의 경고등은 처음 시동을 걸었을 때의 점검등과 운행시 문제 발생에 대한 경고등, 그리고 주행과 관련하여 작동 정상여부를 알려주는 표시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경고등의 색깔에 따라 긴급 및 안전도 수위를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운전자의 운행전 및 주행중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경고등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시동을 걸 때 점검 경고등의 의미

자동차는 시동걸 때 자가점검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시동 또는 Key On시 나타나는 경고등은 상태 점검후 정상일 경우 점멸하게되며, 점등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점검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① 엔진경고등 [배출 가스 자가 진단 장치 오작동 표시등]


엔진경고등은 엔진 전자제어 장치 또는 배기가스 제어와 관련된 센서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엔진경고등은 이외에도 연료공급장치와 관련 이상 증상시에도 점등되기도 합니다.


엔진경고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주행을 할 경우 주행의 성능과 안전성에 중대한 위험에 처할 수있습니다.

②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은 엔진오일 부족으로 인해 유압이 낮아지면 점등되게 됩니다. 대부분 장기간 오일교환이 하지않아 주기가 지났을 경우 나타나게 되며, 엔진 오일이 부족할 경우 엔진 자체의 고온현상으로 인해 엔진의 손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③ 충전 시스템 경고등[배터리 경고등]


충전 시스템 경고등은 흔히 배터리 경고등이라 부리우고 있는데 배터리 방전 또는 팬벨트 불량으로 인하여 충전 장치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점등되게 됩니다. 만약 주행 중 충전 시스템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충전 상태가 불량한 것이므로 전기 장치의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여야 합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④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으로 속도에 따라 경고음과 함께 작동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속 9km/h 이상 되면 경고등이 깜빡거리게 되며 20km/h 이상의 속도일 경우 경고음이 울리게 됩니다.

⑤ 보조 구속 장치(SRS) 경고등[에어백 경고등]


에어백 경고등은 시동이 켜진 후 약 6초간 점등되게 되는데 이 사이에 충돌센서, 전복센서, 에어백 제어모듈, 에어백 모듈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등의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⑥ 주차 브레이크 및 브레이크 장치 경고등


최근의 자동차는 주차시 오토 주차브레이크가 작동한후 출발시 자동 해제되는 기능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차량이 있습니다. 전자파킹 브레이크 경고등과 달리 주차브레이크 작동 상태에서 주행을 할 경우 브레이크 장치 경고등이 점등이 되게 됩니다. 


만일 출발시 또는 주행중 해당는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소등되지 않는 다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한 경우 입니다.

⑦ 안티록 브레이크 장치(ABS) 경고등


ABS 경고등은 자동차가 급제동 할 경우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브레이크 기능과 관련된 경고등입니다. 시동후 약 3초 정도 점등되게 되는데 소등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가끔 주행중 ABS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안전한 장소에 정차후 재시동하여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 경고등!

① 연료 경고등(부족 경고등) 


연료 경고등은 연료 부족과 연료 보충에 대한 사전 경고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연료 경고등이 켜진 후 주행 가능거리는 "연료 잔량 * 연비 "로 판단하면 됩니다. 하지만 주행상태나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유념하셔야 합니다. 


연료경고등은 연료가 전체 탱크 용량의 8~10%가 남았을 때 최초 점등되게 됩니다. 가끔 연료 경고등의 점멸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연료통이 기울면서 센서가 인식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② 저압 타이어 경고등 [TPMS 경고등]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란 타이어에 부착된 자동감지 센서를 통해, 타이어의 공기압과 온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를 말하며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시스템 또는 타이어 압력모니터링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타이어의 압력에 따른 결함을 막기 위해 차량에 장착하는 안전장치로서 타이어에 부착된 전파식별 센서로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한 뒤, 이 정보를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타이어의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전달 장치입니다. 타이어 압력의 문제가 발생 할 경우, 약 1분 정도 점멸된 후 점등되게 됩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계기판 경고등 색깔의 의미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의 색깔은 차종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인 기능과 연관된 색깔은 보편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계기판의 경고등이 적색으로 점등이 된다면 비상상황, 긴급조치, 주행 위험 상황등을 의미합니다. 적색 경고등의 경우는 대부분 주행의 핵심 요소와 관련된 엔진계통, 오일계통, 제동장치 부분, 센서류 등의 불량 상태일 경우 긴급정비를 알리는 신호로 인지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적색 경고등 점등시에는 차량 주정차 후 점검 확인 또는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여 반드시 점검 조치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계기판의 경고등이 노란색으로 점등된다면 바로 운행에는 지장이 없지만 주행 안전에 문제 요소가 발생하였으니 주의하라는 사전 경고의 의미입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계기판의 경고등이 녹색 또는 파란색일 경우 경고의 목적이 아닌 자동차 운행과 작동 장태 또는 기능 수행과 관련된 표식입니다. 녹색(파란색) 경고등은 일반적으로 차폭등 점등, 방향지시등, 헤드램프 등과 같은 기능 작동시 점등이 되는 표시등입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특별히 유의해야 할 표시등!

표시등은 안전을 당장 위협하는 수준의 경고등이 아닌 기능 수행과 관련된 표시등이지만, 계기판상나타나는 상태에 따라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하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① 예열 표시등


예열 표시등은 디젤 차량의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으로 시동후 예열이 되면 소등이 되게 됩니다. 그러나 예열후에도 소등되지않고 점등되어 있다면 전기장치 또는 엔진 제어 장치의 문제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행중 예열 표시등이 계속 점등되어 있다면 자동변속기의 이상 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점검 조치 하여야 합니다.

② 경사로 저속주행(DBC) 표시등


경사로 저속 주행 표시등은 급경사의 내리막길 주행시 저속 주행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표시등입니다. 주행중 브레이크 작동시 자동 소멸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등되지 않고 주황색으로 표시등이 바뀌어 점등된다면 문제가 발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자동차 운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 입니다. 자동차 계기판내의 경고등은 운전자에게 안전과 관련된 차량의 상태를 사전 경고 또는 주의를 전달함으로써 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계기판 경고등에 대해 인지하고 사전 차량 점검과 긴급시 신속한 조치를 통하여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내 차의 이상증상이나 진단이 필요한 운전자분께서는 바름정비 웹/앱을 통하여 실시간 즉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리하시면 바로 연결 됩니다.

출처: 바름정비서비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