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20에 담은 블록체인 서비스 살펴보니

조회수 2020. 2. 19. 16:4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는 3월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할 갤럭시 S20에 블록체인 키스토어(계정 열쇠 보관)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밝힌 갤럭시 S20의 특징으로 ‘PIN, 비밀번호, 패털, 블록체인 개인 키 보호 전용 보안 프로세서가 포함된다’라는 내용이 언급됐다.


이에 업계에서는 갤럭시S20 특징으로 언급된 블록체인 개인 키 전용 보안 프로세서를 이전 모델인 갤럭시 S10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블록체인 키스토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처: 삼성전자
삼성 갤럭시S20에 블록체인 개인키 보안 서비스가 탑재된다는 설명


앞서 지난 2019년 2월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탑재한 스마트폰 ‘갤럭시S10’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삼성전자는 공식 입장을 통해 “갤럭시 S10은 보안 모바일 솔루션 ‘삼성 녹스(Samsung Knox)’뿐 아니라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스토리지로도 제작됐다”라며 “해당 스토리지는 블록체인에 의해 구동되는 서비스를 위한 개인 키 보관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난해 5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 채원철 전무는 삼성전자 뉴스룸을 통해 “블록체인이란 신기술의 활성화를 주도해 소비자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것으로, 회사의 제품 개발 철학과 맞닿는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채 전무는 이어 “블록체인 서비스에서는 소비자가 개인증명 수단인 ‘개인키’를 직접 만들고 관리해야 한다”라며 “갤럭시S10의 블록체인 키스토어는 삼성이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보안 솔루션 ‘녹스’를 바탕으로 개인증명 수단을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스마트폰이 해킹 당할 시 녹스를 활용해 기능을 정지할 수 있다며 보안성과 편의성을 고려하면 최적의 블록체인 기기라고 극찬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말부터 암호화폐 지갑과 관련해 블록체인 산업에 진출할 것이라고 업계 안팎에서 거론돼왔다. 당시 삼성전자가 출원한 블록체인 관련 특허 중 네 건이 암호화폐 지갑 및 지갑 관리를 위한 키스토어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편, 갤럭시S20 시리즈는 총 3종으로 갤럭시S20 기본 모델, 갤럭시S20+(플러스) 모델,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이며 오는 3월 중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