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혹? 종양? 암?'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나요?

조회수 2019. 12. 17. 0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흔히 혹, 종양, 암 등의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정확한 뜻과 차이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어에 따른 차이를 정확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혹

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의학적 용어는 아닙니다. 실제 병의원 등에서 의사와 환자들 사이의 대화에서 '자궁에 혹이 있다', '난소에 물혹이 있다', '간에 물혹이 있다'라는 말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사전적 의미와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이는 의미를 종합해보면 혹이란 비정상적인 체내의 덩어리를 가리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 정도의 개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종양

의학적으로 종양이라는 것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증식을 말합니다. 종양을 영어로 Neoplasia(new+growth, 신생물)라고 하는데 의미상 새로운 성장(발육)이라는 뜻이 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종양이란 우리 몸속에서 새롭게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양에 해당하는 영어로는 Tumor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암)

양성 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확산, 전이하지 않으며 제거하여 치유시킬 수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의 양성 종양은 생명에 위협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양은 조직이나 세포 이름에 '종'이라는 접미어를 붙여서 부릅니다. 예를 들면, 지방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지방종, 섬유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섬유종, 근육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근육종(근종)이라고 합니다.


대개 이런 이름을 가진 종양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우리 몸에 큰 해를 입히지 않는 양성 종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악성 종양빠른 성장과 침윤성(파고들거나 퍼져나감) 성장 및 체내 각 부위에 확산, 전이(원래 장소에서 떨어진 곳까지 이동함)되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즉, '암'은 바로 '악성 종양'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됩니다. 

◆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암)의 특성 비교
암에 대한 바른 정보!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가 운영하는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1577-8899)에서 만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