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안녕하세요, 카카오 입니다.
카카오가 안전하고 쾌적한 댓글 서비스 이용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세이프봇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난 2월 댓글 이용자 권리 보호 강화, 6월 댓글 다양성 확보에 이은 건강한 댓글 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입니다.
욕설과 비방, 음란, 불법 키워드 등 불쾌감을 조성하는 댓글로 피로감을 느끼거나 신고 후 삭제 되기까지 해당 댓글이 계속 남아 있어 불편함을 느끼신 경험이 있으셨나요?
이런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더 신뢰받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이프봇’ beta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세이프봇은 욕설 및 비속어 포함 댓글, 욕설 치환 기능을 회피하기 위하여 욕설, 비속어를 변형한 댓글, 게시물 운영 정책을 위반한 댓글 등을 AI 기술로 분석해 자동으로 가려주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ON 상태로 설정돼 있으며, 설정 옵션으로 해당 기능의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건강한 공론장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댓글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이용자들의 선한 영향력을 확산해 건강한 소통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History]
- 2019.10.25. 카카오톡 #탭에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 노출 중단
- 2019.10.31.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
- 2019.12.23.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폐지 및 서제스트 기능 개편
- 2020.02.20. 실시간 이슈 검색어 폐지
- 2020.02.26. 댓글 서비스 1차 개편 '이용자 권리보호 강화'
- 2020.06.30. 댓글 서비스 2차 개편 '다양성 확보'
- 2020.12.15. 댓글 서비스 3차 개편
[카카오의 댓글 운영정책 현황]
- 24시간 댓글 신고센터 운영
- 댓글 작성 어뷰징 방지 시스템 적용
- 댓글 찬성/반대 어뷰징 방지 및 제어 시스템 적용
- 불법, 음란 등 유해 댓글 자동 필터 도입
- 도배 댓글 방지 캡차(CAPTCHA) 적용
- AI 통한 댓글 욕설/비속어 필터링 치환 기능 적용
- 악성 댓글 제재 강화, 혐오 및 차별 표현 제재 강화
- 댓글 덮어두기, 이용자 댓글 활동 숨기기, 접기 등 이용자 보호 기능 도입
- 이용자 닉네임 신고 및 제재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