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영화 뮬란에서 노래가 빠진 이유는?

조회수 2020. 9. 9. 16:2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Speachless’는 영화 알라딘의 성공에 있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반대로 엘튼 존은 영화 라이언 킹이 자신의 노래를 망쳤다며 실망감을 표하기도 했죠.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뮤지컬을 보는 듯 아름다운 OST에 있습니다. 뮬란도 다르지 않죠. ‘Reflection’, ‘I’ll Make a Man Out Of You’ 등의 노래는 아직도 명곡으로 손꼽히며 지금도 회자되고 있죠.

▶Speechless는 음원사이트 1위를 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영화 뮬란에는 이 수려한 음악들이 모두 빠졌습니다. 노래가 아닌 악기버전으로만 가끔 들릴 뿐이죠. 지금까지 보아온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실사화 한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시도입니다.

▶애니메이션 속 명곡들은 실사판 뮬란에서는 들을 수 없습니다


뮬란의 대표곡들이 빠진다는 소식은 많은 뮬란의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과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핵심이자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노래를 빼버린 리메이크 영화가 먹힐 것인가 하는 의문이 많았죠.


물론 뮬란이 원작의 노래가 빠진 최초의 실사 리메이크는 아닙니다. 신데렐라 역시 노래를 제외하고 리메이크 되었지만 그 이후 모든 애니메이션 실사 리메이크 영화는 원작을 충실히 각색했습니다.  


뮬란을 감독한 니키 카로 감독은 뮬란을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재구성하려고 한 듯합니다. 뮬란을 사실적인 전쟁영화로 리메이크하기로 마음먹은 것이죠.



뮬란의 여정을 훨씬 더 어둡고 비장하며 폭력적으로 표현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분위기의 영화에서 뮤지컬 코미디 같은 노래와 춤이 등장한다면 상당히 기괴하고 산만했을 것이며, 나아가서는 감독이 표현하고자 했던 목표가 크게 훼손되었을 것입니다.



뮬란이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 리메이크 영화 최초로 PG-13등급(13세 미만은 보호자 동반 하에관람 가능)을 받은 것만 봐도 애니메이션이 지향한 지점과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감독은 뮬란을 애니메이션 판타지 보다는 사실적인 전쟁 영화로 재탄생하길 원한 것 같습니다.


뮬란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지금까지 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리메이크할 수도 있다라는 방향성을 제시한 작품이자, 앞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리메이크가 더욱 다양한 작품으로 재탄생되는 시발점이 되는 작품으로 남을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